문화탐방



드라마 하이바이마마 속 49일의 비밀

쑥.♡ | 2020.03.10 16:38 | 조회 645

드라마 하이바이마마 속 49일의 비밀

 

 요즘 방영 중인 드라마 하이바이마마는 신도세계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드라마인 것 같아요. 

 

 

죽어서도 하늘로 올라가 환생을 하지 못하고 딸 곁을 맴도는 엄마귀신 차유리와 그의 딸,

그리고 그 가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드라마에서는 죽어서 귀신이 됐지만 조금이라도 딸 곁에 있고 싶은 엄마의 간절한 마음과

한이 사무쳐서 하늘에 서리까지 내리게 만듭니다.

(여자가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도 서리가 내린다는 말이 맞군요. ㄷㄷ)

 

이에 구천에 계신 하느님은 그녀의 한을 풀고 모든 것을 제자리로 되돌릴 수 있는 시간

49일을 주고그녀는 49일간의 귀신이 아닌 사람으로 다시 태어납니다. ]

 

 하이바이마마에서 나오는 49일간의 환생과 칠성문화물론 드라마라 각색한 부분이지만,

49일에는 중요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49일이 가진 숫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사람이 죽으면 49제를 지낸다고 하죠.

웹툰 신과함께를 보면 49일은 지상에 남은 이들은 돌아가신 분의 극락왕생을 비는 기간이며, 망자는 이 기간동안 저승에서 재판을 받게 되는 기간이라고 합니다.

 

'웹툰 신과함께 저승편'에서 주인공이 진기한이라고 하는 유능한 변호사를 통해 7번의 재판을 잘 넘기고 무사히 환생하게 되는 내용이 나옵니다. (영화 신과함께에 진기한 변호사가 안 나와서 서운했어요. ㅠ ㅠㅠ)

 

불교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죽은 날로부터해서 칠칠제라고 해서 49제를 지냅니다.

7일째 되는 날마다 평소 업에 대해 심판을 받기도 하고, 머나먼 여정을 떠나며, 가족들은 고인을 위해 이 49일동안 기도를 드려주면 고인의 다음생에도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49일간의 재판을 통해 천상에서의 새로운 삶, 그리고 환생까지도 결정되기 때문에 49일이 큰 의미로 다가오는데요. 

 

 우선 여기서 49(7과 7일 곱한 수)제, 칠칠제에는 7이라는 숫자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숫자 7은 북두칠성과 연결이 되는데요.

 

강원도 아리랑에서도 '칠성당에 아들딸 낳아달라고~'리는 노랫말이 있듯이 인간의 삶의 시작이 북두칠성에서 비롯된다는 뜻도 담고 있습니다.

 

  

 

"칠성기운은 사람의 생명이니 자손은 칠성 기운으로 생기느니라."

 (증산도 도전 11:57:7)

 

옛날에는 아기를 낳았을 때 7일로 시작해 한칠(7일), 두칠(14일), 삼칠(21일)을 보내고

일곱칠(49일)이 지날때까지 집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풍습이 있었죠.(요즘은 조금 약해져 21일동안 집밖에 나가지 못하게 하는 관습으로 남아있습니다.)

 

7이라는 숫자가 사람의 죽음, 생명의 탄생에도 연관이 있는게 신기하네요^^

 

그럼 북두칠성은 어떤 별일까요? 

 

 동방은 고대로부터 하늘의 적도를 따라 그 부근의 별들을 동서남북 각 방위마다 7수씩 28개의 구역으로 구분하여 28수로 나누었습니다. 28수는 각 방위의 중심 별자리를 말하는데요,

 28수가 중심이 되어, 우주의 모든 별자리를 총괄합니다. 

 

그리고 천문세계의 중심하늘이 북두칠성이기 때문에 북두칠성은 우주의 중앙별이 되며 상제님이 계신 별이기도 합니다.

 

북두칠성은 천지일월과 음양오행을 다스리며 인간의 무병장수와 생사화복, 영원불멸, 도통과 깨달음을 관장합니다

 

 아기가 태어날때도 49일동안 바깥 출입을 하지 않고, 태어나지 않은 것처럼 행동했다는데요. 사람이 죽으면 관 바닥에 칠성판을 깔고, 칠성판을 통해서 하늘의 문을 통과해야 한다고 보았다고 합니다. 

 

 고인돌에도 칠성문화를 엿볼 수 있습니다. 바로 고인돌에 새겨진 북두칠성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영혼이 원래 왔던 하늘로 돌아간다고 하는데, 더 구체적으로는 북두칠성으로 돌아간다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사극에서도 종종 볼 수 있지만, 옛부터 우리 할머니 어머니들이 가졌던 칠성문화 중 하나가 바로장독대 위에 정화수(맑은 물)을 올려놓고 가족의 복과 건강을 기도하는 문화인데요.

바로 하늘의 북두칠성에 계신 상제님께 복을 비는 칠성문화입니다. 

 

 드라마 속 49일은 9천여년전부터 한민족의 역사문화에서 내려온 인간생명의탄생, 죽음, 인간사의 길흉화복을 관장하는 상제님이 계신 우주의 중앙별 북두칠성 문화를 따 온 것이라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하이바이마마라는 드라마를 통해 그 외에도 다양한 신도문화에 대해 알 수 있는데요. 다음 시간을 통해 차근차근 알아보면 좋겠어요! :)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1개(1/1페이지)
문화탐방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 드라마 하이바이마마 속 49일의 비밀 사진 첨부파일 [2] 쑥.♡ 646 2020.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