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자녀 신앙



아기 성장보고서 3부-애착, 행복한 아기를 만드는 조건(핵심 내용 정리)

쑥.♡ | 2020.09.25 15:42 | 조회 2609

아기 성장보고서

3-애착, 행복한 아기를 만드는 조건

 

                                                                                                  진주 OOO

 

다큐 내용과 연관해서 떠오르는 성구

21195

2263-10

26912-14

382,17313-16

87, 68

98, 113, 99.105, 122. 29,138, 215,

 

1달된 아기-울음으로 신호. 자신의 요구를 말하고 엄마의 애정과 보호본능, 보살핌을 받는다.

애착이란 생후 1년 사이에 아기와 아기를 돌보는 사람. 즉 엄마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인 유대감을 말한다.

 

아이들은 무력하게 태어나므로 자신을 돌봐줄 사람이 필요하다. 아기와 부모는 태어나기 전부터 생물학적으로 밀접한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입력되어 있다.

안아주고, 바라보고 미소짓는 등을 통해 발전한다. 엄마의 사랑과 접촉을 통해 이 세상이 근본적으로 좋으며 세상이 배운다.

 

아이들이 18개월이 되기 이전에 1차 애착대상인 어머니와 어떤 관계를 형성하는지가 아이가 사회적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미리 보여준다.

 

접촉이 가장 중요한 애착형성과정이다. 먹여주고 기본 의식주 해결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던 때가 있었다. 병에 걸리거나 정상적인 발육을 못한다.

어머니의 역할인 정서적인 반응이 훨씬 더 중요하다. 애착은 먹이보다 사랑과 위안이 더 큰 작용을 한다.

병에 걸리거나 정상적인 발육을 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어머니와의 정서적인 반응을 받지 못한 아이들이다.

엄마의 부재가 큰 문제가 된다.

생후 1년안에 자신을 돌보는 사람과 애착관계 형성이 아이에게 가장 중요하다.

아이들이 양육자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는 의미는 어떤 욕구가 있을 때 양육자에게 가면 자신의 요구에 반응해 줄것이라는 점을 신뢰하는 것이다. 이것은 양육자가 규칙적이고 신뢰성 있게 아이들의 신호에 반응해 주었기 때문이다. 이것이 애착관계이다.

 

생후 첫1년 사이에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른 사람하고 살아갈 때 다른 사람을 보면 우리 어머니같이 좋은 사람, 불안하지 않고 편안하고 재밌다는 경험이 반복되다 보면 아이의 성격이 형성된다. 원만한 성격을 이루게 된다. 다른 사람의 요구 자체에 대한 수용적인 관계도 배우게 된다.

 

안정애착을 가진 아이는 다른 사람들의 변화와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서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는 것이다.

학습영향에도 영향을 준다. 리더쉽과 문제 해결력은 안정 애착인 아이들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인생초기에 부모와의 관계가 아이가 커서 사회생활을 할때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안정 애착을 보이는 아이들의 부모는 아주 민감해서 아이가 보내는 신호를 빨리 알아차리고 즉각적으로

반응해 준다. 아이가 울거나 배고플 때 기저귀가 젖었을 때 바로 욕구를 해결해 주는 것 등이다.

 


 

불안정 애착의 아이는 아이가 보내는 신호를 무시한다거나 아기가 울 때 엄마가 불안해한다거나 감정적으로 짜증을 낼 때 등이다.

부모없이 시설에 있는 아이들은 아무도 자기의 반응에 응해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포기해 버리고 기대하지 않는다. 무기력해지고 흥미가 없어진다.

대인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애착관계 형성은 양육시간에 비례하지 않는다.

엄마가 아기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면 안정애착을 형성하게 된다. 불안정 애착을 보인 아이의 유형도 여러 가지이다. 엄마에게 기대하는 것이 없는 아이와 심한 불안을 느끼는 아이 등이 있다.

엄마가 일관성있게 규칙적인 반응을 보이면 아이는 엄마에 대한 믿음이 생기고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부모와의 관계-선생님과의 관계-친구와의 관계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살핌의 질이 두뇌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 몸은 위협이나 두려움을 경험할 때 스트레스에 반응하도록 코르티솔 호르몬을 분비한다.

우리 몸과 두뇌가 감당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스트레스 상황이 자주 일어나면 뇌의 백색질을 감소시킨다. 그래서 새로 생긴 뇌세포가 성장하지 못하고 죽게 된다. 안정애착은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기도 한다.

불안정 애착의 아이가 안정애착 아이로 바뀔수도 있다.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빨리 채워지면 안정애착으로 바뀐다.

아이는 부모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이해한다.

 

생후 1년간에 맺은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행복한 삶의 보증수표는 아닐지 몰라도 가장 큰 자산임에는 틀림없다. 아기는 사랑과 계속적인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6개(1/1페이지)
부모와 자녀 신앙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6 [증산도 신앙] 근본신앙, 잘할 수 있어요! (2) 사진 첨부파일 동이 916 2020.11.28
5 [증산도 신앙] 근본신앙, 잘할 수 있어요! (1) 사진 첨부파일 동이 1183 2020.11.28
>> 아기 성장보고서 3부-애착, 행복한 아기를 만드는 조건(핵심 내용 정리) 첨부파일 [1] 쑥.♡ 2610 2020.09.25
3 부모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사진 첨부파일 웅담신사 440 2020.08.20
2 자녀교육에 대한 상제님과 태모님의 말씀(2) 사진 첨부파일 웅담신사 436 2020.07.28
1 자녀교육에 대한 상제님과 태모님의 말씀(1) 사진 첨부파일 [1] 웅담신사 508 2020.07.27